숙명인문학연구소 공감인문학센터

글: 김혜윤 연구원

숙명인문학연구소 공감인문학센터는 2022년 4월에 인문한국플러스 2차 연도 사업을 마무리 지었다. 2차 연도에는 <이달의 공감 읽기>, <같이 가치 공감학>, <미디어특강>. <용산 답사>, <둔지산 답사>, <2021공감주간>과 같은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60여 개 진행되었다.


한결같은 관심과 참여 보내주신 분들과 강연ㆍ답사 등 공감인문학센터의 여러 프로그램에 연사 및 진행자로 참여해주신 여러 전문가 선생님들께 이 지면을 빌려 깊이 감사드린다. 2022년 5월부터 개시된 인문한국플러스 3차 연도 사업에서는 보다 내실 있는 구성으로 <혐오시대, 인문학의 대응> 아젠다 연구의 성과가 사회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래에 3차 연도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한다. 


 <이달의 공감 읽기> 진행중

지난 6월 14일과 21일에는 숭실대 철학과 강사이자 『다산의 공감 연습』 저자인 엄국화 선생의 진행으로 “공감 논어-다산의 공감 연습” 강연이 2회에 걸쳐 송출되었다. 강연에서는 『논어』에 대한 정약용의 해석에서 우리 시대에 만연한 혐오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서 ‘공감’이라는 키워드를 찾아낸 점을 다루었다. 100명이 넘는 강연 신청자가 강연의 취지와 주제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었다. 



 <고교 인문특강> 성료

공감인문학센터에서는 강동구에 위치한 선사고등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4주에 걸쳐 “노인과 혐오”, “과학과 인간”을 주제로 고교 인문특강을 진행하였다. 전경숙 HK연구교수의 “노인과 혐오” 강연에서는 나이와 노인에 대한 개념을 짚어보고, 특히 한국 사회의 문제점으로 종종 다뤄지는 노인 혐오 현상에 대해 전반적인 사안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시간에는 앞선 강연을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노인의 세계를 포토보이스 형식으로 함께 공유하면서, 왜곡되어 소비되는 노인 이미지와 그 해결 방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김경옥 HK연구교수의 “과학과 인간” 강연에서는 ‘21세기 로봇오딧세이’를 주제로 로봇의 기원과 역사를 간략히 살피고 과학소설의 상상력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다. 2주 차에는 ‘과학소설에 나타난 차별과 혐오’를 주제로 학생들이 김초엽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을 읽은 소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로봇이 과연 인간을 대체할 수 있을까?’ 등을 주제로 활발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 3차 연도 계획

3차 연도 공감인문학센터에서는 ①아젠다 연구성과의 대중화 ②한국의 혐오 문제 대응을 위한 공조 체제 마련 ③시민 참여형 콘텐츠 기획 및 운영을 추진 목표로 한다. 특히 3차 연도에는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의 3개 연구 분과인 인종ㆍ젠더, 노인ㆍ질병장애, 물질ㆍ기계 분과 연구 성과를 보다 적극적으로 대중에게 확산시키고자 한다. 또한 2년간 수행한 혐오 연구 성과를 심화하고 각 분과별 연구 주제와 개성이 잘 드러나는 인문강연 약 30개를 구성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아젠다 연구 성과를 보다 가시화할 수 있도록 「시민을 위한 혐오 안내서」(가제) 등의 대중교양서를 제작하고 청소년을 위한 만화책 등을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이 연구 사업을 수행한지 어느덧 3차 연도에 들어섰다. 3차 연도 공감인문학센터에서는 ‘새로운 우리를 바라보다’를 주제로 공존(共存)의 인문학을 표방하고자 한다. 혐오 극복을 위해 나와 타자의 다름을 이해하고(공감), 진정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여(공조), 더불어 삶을 지향(공존)하는 ‘삼공(三共) 인문학’을 완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토대를 기반으로 공감인문학센터에서는 한국형 혐오 문제에 대응하는 대중화 모델로서 ‘삼공 인문학’이 정착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통해 공감인문학센터의 여러 활동에 보내주시는 많은 분들의 애정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리며 보다 내실 있는 기획으로 대중들께 찾아뵐 것을 약속드린다.


○ 공감인문학센터의 특강들은 신청자들에게 선공개 되며, 수강 신청 방법은 우리대학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강의 전화 접수 및 관련 문의사항은 공감인문학센터(02-710-9432)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숙명인문학연구소 홈페이지 

www.srih.kr

숙명인문학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홈페이지

http://hk.srih.kr/

숙명인문학연구소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Kqb9vcyJCyoDL7rFtETlwQ

숙명인문학연구소 공감인문학센터 블로그

https://blog.naver.com/smgonggam


문의: 02-710-9432(월~금 10:00-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