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차 세미나
문화사회학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의 세대 연대기

최샛별, 『문화사회학으로 바라본 한국의 세대 연대기』(2018)


발제: 강미영 HK교수

2022년 1월 7일 


이 책은 문화사회학적 시각으로 한국 사회의 세대론 및 세대 현상의 특성을 탐구한다. 1부에서는 세대 개념의 이론적 함의를 살펴보고, 지금까지 한국 사회에서 세대를 둘러싸고 진행되어 온 논의와 문제점들을 개괄해 제시하는 한편, 관련 선행 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한국 세대 연구의 역사를 조망한다.


2부에서는 전국 규모의 양적 자료를 분석해 주관적 세대 의식에 따른 세대 경계를 구분하고, 이를 일반적인 세대 인식과 비교한다. 이로써 산업화 세대부터 베이비붐 세대, X세대, 88만원 세대에 이르기까지 각 세대가 거쳐온 삶의 궤적과 그 과정에서 파생된 세대 특성을 도출하며, 각 세대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풍부한 인터뷰 자료를 활용해 세대 경험과 세대 인식, 그리고 세대 갈등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는다.


저자는 각 세대를 이루는 사람들의 일상적 시각과 그들의 목소리로 한국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그 밖의 다양한 일상 영역에서 나타나는 세대별 특성을 발견한다. 또 이를 통해 세대별 가치관 차이와 갈등 양상을 밝힘으로써 한국의 ‘세대’ 현상을 구현해내고자 한다. 그러나, 세대 간의 특징을 단순히 정치, 경제적 배경의 결과로만 보지 않고, 각 세대를 대표하는 사람들의 자기 인식에 기초한다는 점에서 연구자 중심이 아닌 수용자 중심의 세대론을 펼침으로써, 각 세대가 스스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함께 그들의 인식이 경계와 구별 짓기를 통해 타 세대를 타자화하는 과정을 조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