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차 세미나
상호교차성

패트리샤 힐 콜린스 / 시르마 빌게, 『상호교차성 Intersectionality』(2020)


발제: 김경옥 HK연구교수

2022년 5월 6일 


『상호교차성』(Intersectionality, 2016)은 1980년대 이후 미국사회와 학계에서 활발하게 논의되어온 상호교차성의 역사적 기원과 중심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 패트리샤 힐 콜린스(Patricia Hill Collins)와 시르마 빌게(Sirma Bilge)는 상호교차성이란 비판적 연구와 실천이며 페미니즘 정체성 이론으로만 환원될 수 없는 중요한 개념으로 사회 불평등을 비판하고 사회정의를 가져오기 위한 실천 전략임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상호교차성은 세계, 사람들, 그리고 인간 경험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나 자신과 사회적, 정치적 삶의 사건들과 조건들은 다양하고도 상호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많은 요인들에 의해 형성되므로 사회 불평등 역시 인종, 젠더, 계급 등 사회를 나누는 하나의 축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작동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여러 축들에 의해 형성됨을 설명한다.  


또한 이 책은 다양한 이슈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석도구로서 상호교차성을 사용했던 다양한 연구와 사회운동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상호교차성 개념을 통해 집단감정, 사회증상, 사회구조적 결함으로 해석할 수 있는 ‘혐오’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